본문 바로가기

전생의 기억/아이디어

집중력 높이는 방법

오늘은 저만의 집중력 높이는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막상 공부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책상에 앉았는데, 하려는 공부는 안하고 스마트폰으로 웹툰을 본다거나, 의미없는 인터넷 서핑을 하면서 1시간, 2시간을 허비하고, 그러다보면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다 가버려서 아무것도 하지 못한 경우가 태반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딴짓 하지 않고 집중해서 자신이 해야할 일을 시작할 수 있을까요?

사람마다 자신만의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크게 세가지 단계로 집중을 합니다.


이럴때는 쉽니다!


전날 잠을 많이 자지 못해서 극도로 피곤하고 머리가 무거운 느낌이 든다면, 근처에 쇼파나 따뜻한 곳에 가거나 커피를 한잔 마시면서 나름대로의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집중할 수 있는 몸 상태가 아닙니다. 저는 집중을 할 수 있는 괜찮은 컨디션인 상태에서만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집중도 되지 않을 뿐더러, 스트레스만 받게 될것입니다. 충분한 수면이 가장 중요합니다.


Step 1 환경정리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별로 신경쓰이지 않는 분들도 있겠지만, 우선 저는 어지럽혀져 있는 책상을 치웁니다.

또한, 의자는 1시간 이상 앉아있어도 불편하지는 않는지, 실내 온도가 추워서 덜덜 떨리지는 않을지 등의 주변 환경을 체크하고 공부할 준비를 합니다. 

담배를 좋아하시면 담배를 피시거나 따뜻한 커피한잔을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Step 2 명상


명상을 함으로써 잡생각을 버리는 것입니다.

저는 한때 집중을 하기위해서는 릴렉스를 해야하는것인가, 아드레날린을 분비시켜 흥분한 상태로 해야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많이 가졌습니다.

결론은 릴렉스입니다. 가장 편안한 상태가 되야 뇌의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가장 빠르고 간단한 방법은 명상을 하는 것입니다.


명상을 하는 방법은 눈을 감고 편안한 자세로 앉아서 코로 숨을 들이마십니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공기가 안면의 눈 뼈를 지나, 전두엽(이마)을 타고 정수리까지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자극되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이렇게 짧으면 3분에서 5분정도를 명상을 합니다.

주의할 점은, 명상을 하는 시간동안, 공부하기전 생각했던 잡다한 생각이나 게임, 웹툰, 친구, 가족과 관련된 수많은 생각들을 하나씩 집어가며 머릿속에 있는 안보이는 서랍속에 집어넣는다고 생각하면서 하나씩 정리하는 것입니다. 매우 심란한 상태라면, 명상을 조금 오래 하는것이 좋습니다. 단, 명상이 5분을 넘어가면 잠이 오기때문에 저는 그대로 잠드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


Step 3 명상 + 안구운동


어느정도 명상이 진행되어 몸이 릴렉스해진 느낌이 든다면, 눈을 감고 안구운동을 시작합니다.

보통 사람들의 신체에서 가장 예민한 감각은 시각과 청각인데, 안구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초점이 잘 안맞고 눈이 뻑뻑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책을 읽거나 하는 집중이 필요한 활동에 방해가 상당히 많이 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안구운동은 처음에는 좌우 위아래로 하다가, 눈이 어느정도 풀리면 아치형태를 그리면서 왼쪽 오른쪽으로 눈 근육을 풀어줍니다. 어느정도 풀리게 되면, 눈동자를 좌우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눈 초점이 바깥쪽이 아니라 안쪽에 있다고 생각하고, 안쪽에 있는 시선을 바깥으로 꺼낸다고 생각하고 안구운동을 진행합니다.


자 집중하실 준비가 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고로, 저같은 경우, 집중할때 명상을 이용한지 1년이 조금 넘었는데, 처음에는 잘 되지 않아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으나, 3개월~6개월 정도 되었을 때에는 밥먹기전 잠깐 1분동안 시간을 투자하여 명상을 하는경우도 있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은 정말로 제가 실제로 공부하기 전 집중하는 방식이며, 최대한 솔직하게 묘사하여 표현하였습니다.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을것이라 생각하지만, 많은 분들이 보고 집중하는데에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학습능력을 향상시킬때 제게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은, 집중과 머릿속에 이미지를 그리는 형상화 능력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제가 공부를 하면서 허리가 정말 많이 아팠었는데, 스마트폰, 컴퓨터, TV등만 보시지 마시고, 여유가 있을때 아침이나 저녁 시간을 이용해서 운동을 꼭 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특히 허리...



'전생의 기억 > 아이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중력 어플  (0) 2017.02.12
dialog app  (0) 2016.07.10